뇌경색 원인과 전조증상(FAST)
뇌경색은 뇌졸중의 한 종류로 뇌출혈과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그럼 뇌졸중은 어떤 것인지 그리고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졸중이란?
갑작스러운 수축으로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면 발생하는 뇌경색과 뇌로 가는 혈관이 터지며 출혈이 발생하는 뇌출혈을 아우르는 개념입니다. 혈관 상태와 밀접한 연관이 있어 혈관 수축이 빈번해지는 기온이 낮은 날 뇌졸중의 위험도 커지게 되지요.
뇌졸중의 증상
뇌경색과 뇌출혈은 한쪽 팔다리와 얼굴의 마비나 감각 이상, 말투가 어눌해지는 등의 언어 장애 등의 공통적인 증상이 있습니다. 다만 뇌출혈의 경우 뇌압의 상승 때문에 극심한 두통과 구토 증상이 동반되기도 하며, 이 외에도 경련이나 발작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뇌경색이란?
뇌경색은 뇌혈관이 막혀 뇌의 일부가 손상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목 부분에 있는 경동맥, 척추-기저동맥부터 우리 뇌 안에 있는 아주 작은 지름의 동맥까지 어떤 혈관이든 막힐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혈관이 지배하던 부위의 뇌가 괴사하여 지속적인 증상이 남습니다.
뇌경색의 원인
동맥경화증에 의해 병든 혈관에서 주로 발생하는 혈전(핏덩어리)은 심장에서 뇌로 가는 내경동맥이나 뇌혈관 중 어떤 곳에서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전이 혈관을 막거나 혹은 처음 형성된 부위에서 떨어져 나가 다른 혈관을 막는 것을 색전이라고 합니다.
혈전이 심장이나 굵은 뇌동맥 등에서 떨어져 나와 말단부 뇌혈관을 막아서 뇌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맥경화증으로 인해 말단부 혈관이 아주 좁아진 경우 허혈성 뇌졸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뇌졸중의 전조증상을 빠르게 인지하고 처치하기 위해서는 패스트(FAST) 법칙을 익혀두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Face(얼굴), Arm(팔), Speech(언어), Time(시간) 등의 머리글자를 딴 이 법칙은 뇌졸중의 발생 시 나타나는 특징적인 전조증상을 의미합니다.
FAST 법칙
- Face(얼굴): 활짝 웃었을 때 한쪽 입꼬리가 처지면 위험
- Arm(팔): 양팔을 들었을 때 한쪽 팔에 힘이 빠지거나 처질 때 주의 필요
- Speech(언어): 발음이 어눌하거나 말이 잘 나오지 않을 때 의심
- Time(시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지체하지 않고 신속히 병원 방문
특히, 고위험군에 속하는 고혈압, 흡연자, 과음하는 자, 심장질환, 당뇨 환자, 고령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에 흡연, 음주, 과식을 삼가고 산책이나 가벼운 체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을 통해서 혈관건강을 지켜야 합니다.
또한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병, 비만 등 만성 질환이나 심혈관 질환자라면 증상이 없어도 주기적으로 뇌혈관 위험 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 식습관이나 꾸준한 운동 그리고 건강검진을 통해 관리하시면서 건강한 생활을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