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와 비슷한 듯 다른 말차의 6가지 효능
말차는 커피처럼 카페인 함유량이 높지만, 오히려 에너지를 끌어올리는 효과가 있어 유명 연예인들이 자주 섭취하는 음료 중에 하나인데요. 차 종류에서 발견되는 천연 긴장 완화제인 L-테아닌이 말차에도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을 강화하고 지원하는 특징이 있다고 하니, 올여름 지치지 않게 하루에 한 잔 말차를 드셔보시는 건 어떤가요? 함께 말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말차의 유래
말차는 일본이 아닌 중국 송나라에서 유래된 차로 우리나라의 차 문화에도 영향을 끼쳤지만, 말차의 제조 과정이 까다로워 오랜 기간 인기를 얻지는 못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 조금씩 말차에 관심도가 높아지니 함께 말차에 대해 알아볼까요?
말차란?
말차는 잎을 수확하기 전 햇빛을 차단한 그늘에서 차광재배를 거칩니다. 수확한 잎은 증기에 쪄서 말린 후 곱게 갈아 만든 가루를 물에 풀어 마시는 차를 말합니다.
원재료가 녹차잎이라 녹차와 비슷해 보이지만, 녹차보다 더 짙은 초록빛이며 풍부한 맛과 풀향이 강하게 나며, 그 효능은 녹차보다 월등합니다.
반면,
녹차는 햇빛을 받고 자란 잎을 그대로 수확한 다음 찌거나 볶고 말리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렇게 얻은 찻잎은 물에 우려서 마시며, 색상은 맑은 연두색입니다.

말차의 영양성분
말차는 잎에서 우러나온 성분을 먹는 녹차와 달리 녹차잎 전체를 갈아서 마시기 때문에, 녹차보다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말차에는 녹차보다 더 많은 양의 비타민, 섬유질,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폴리페놀이라는 우리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물성 화합물의 양도 녹차보다 월등히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혈관 건강을 지켜 각종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며, 암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폴리페놀은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스트레스와 불안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혈당과 혈압 조절 및 노화 예방에도 탁월합니다. 말차에 풍부하게 함유된 카테킨이라는 항산화 성분도 신진대사를 돕고 암세포 성장을 늦추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말차의 효능 6가지
1. 모발 성창 촉진과 윤기 부여
말차에는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어 두피 건강을 증진하고 탈모를 줄이며 모발 성장을 촉진합니다. 특히, 비타민과 카테킨은 모발을 더 윤기 있게 만듭니다.
2. 모발과 피부를 건강하게
말차에는 해독 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 피부를 맑게 하고 여드름과 염증을 줄여줍니다. 각종 영양소와 항산화 성분 덕분에 모발과 피부가 건강하게 빛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노화 방지 및 체중 조절 효과
말차에는 항산화제, 특히 카테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 세포를 손상시켜 노화를 불러올 수 있는 활성산소를 퇴치합니다.
따라서 주름과 잔주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피부뿐 아니라, 기억력을 강화하고 주의력을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해 인지기능 개선에도 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카테킨은 신진대사를 촉진해 칼로리 소비를 증가시켜 체중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4. 피부 정화
말차에 함유되어 있는 엽록소는 피부에 활력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엽록소의 해독 작용으로 피부 정화에 기여해 안색을 더 건강하고 맑게 합니다.
5. 수분 공급원
체내 독소를 제거하는 말차는 건강한 피부와 모발 유지에 필수적인 훌륭한 수분 공급원입니다.
6. 흰머리 방지
말차의 항산화 성분은 산화 스트레스와 싸워 조기 탈색을 예방합니다.
말차 섭취 시 주의사항
과하게 마시거나 식후 바로 마시면 차 속의 탄닌 성분이 철분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녹차와 말차를 철분제와 함께 먹는 것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면 녹차와 말차는 2~3시간 간격을 두고 마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말차에는 녹차보다 약 3배 이상 많은 양의 카페인이 들어있어, 평소에 우리가 마시는 일반 커피와 비슷한 양이라고 합니다. 말차는 하루에 2~3잔 마시는 게 적당하다고 합니다. 이제부터는 날마다 마시는 커피 대신, 건강에도 좋은 말차로 활기찬 하루를 보내시는 것도 너무 좋을 거 같네요.